Unity Fungus

Unity Fungus #6 - 캐릭터 대화하기

종잇장 2024. 1. 21. 14:29

 

새로운 캐릭터 추가

 이전에 배운 대로 캐릭터를 더 추가했습니다.

 

 캐릭터 Portrait을 추가하고 두 캐릭터가 대화하듯이 Say Command를 추가해 주었습니다.

 

 현재까지 진행한 것 만으로는 두 캐릭터가 대화하듯이 만들어줄 수가 없네요.

 말을 해야 할 캐릭터를 앞으로 나오도록 해주겠습니다.

 

 

 

Portrait 앞으로 이동시키기

 첫 번째 캐릭터가 말하기 전에 Portrait Command를 추가하고 Display를 Move To Front로 설정해 줍니다.

 

 Move To Front 만으로도 쉽게 해결되었습니다.

 하지만, 역시 겹쳐있는 게 불편해 보입니다.

 다음에는 위치를 분리시켜 보겠습니다.

 

 

Portrait 위치 변경하기

 

 두 번째 캐릭터가 등장 할 위치를 At Position값을 Right로 설정해서 오른쪽에 등장하도록 해줍니다.

 

 두번째 캐릭터 Portrait이 출력된 이후에 첫 번째 캐릭터는 왼쪽으로 가도록 Portrait Command를 추가하고 At Position을 Left로 설정해 줍니다.

 

 왼쪽으로 이동 후 오른쪽을 바라볼 수 있도록 Facing도 수정해 줍시다.

 

 이제야 대화하는 느낌이 나기 시작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왼쪽으로 이동할 때 자연스럽게 이동하도록 바꿔주겠습니다.

 

 

 

Portrait 자연스럽게 이동

 

 첫 번째 캐릭터를 왼쪽으로 이동시키는 Portrait Command를 선택하고 Move에 체크를 하면 간단하게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위 Portait Command에 Use Default Setting에 체크되어 있으면 Stage의 설정값을 따라갑니다.

 현재는 참고만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움직임이 자연스러우니 만족스럽네요.

 

 

Portrait 표정 바꾸기

 

 간단하게 마지막말을 이어줄 수 있는 멘트를 Say Command를 통해 추가했습니다.

 

 추가한 Say Command 이전에 Portrait Command를 추가하고 Display는 Show로 설정하고 Portrait을 원하는 표정으로 선택합니다.

 

 

 자연스러운 대화가 되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