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Entities Tutorial

Unity Entities 1.0.0 Tutorial - Step 0

종잇장 2023. 1. 24. 23:02

머릿말

Unity Entities 1.0이 나오고 제대로 된 튜토리얼이 없었는데, ECS Samples Repository에 잘 쓰인 튜토리얼이 있어서 가져와서 써봅니다.
하나하나 따라 해볼 수 있도록 필요한 내용만 가져와서 제가 직접 해보고 번역해보거나 직접 설명을 써보겠습니다.


Unity Entities Tutorial

이 심플 튜토리얼에서는 프로젝트는 Entities 패키지 사용 및 관련 DOTS 개념들을 가르쳐줍니다.
Entities.Graphics 패키지의 아주 기본적인 부분만 사용됩니다. Netcode 및 Physics 패키지는 전혀 사용되지 않습니다.
완료된 프로젝트를 실행하면 다음과 같습이 나옵니다.:

* 랜덤 색상의 탱크가 수평 이동하며 포탑을 회전시킵니다.
* 탱크는 발사체를 발사하고, 발사체는 바닥에 튕겨진 후 소멸됩니다.


요구 Unity 버전

이 튜토리얼은 유니티 2022.2.0f1 버전이 사용되었습니다.
유니티허브 또는 다운로드 아카이브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설정

새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패키지 설치 및 프로젝트 설정을 합니다.

  1. 유니티허브 에서 3D (URP)템플릿으로 새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이전에 3D (URP)템플릿을 사용한 적이 없다면, 다운로드 해야합니다.
  2. 프로젝트가 로드되면 Assets/Readme.asset 에셋을 선택 후 inspector에 "Remove Readme Assets"버튼을 클릭하여 불필요한 파일을 제거합니다.
  3. 튜토리얼을 위해 설치해야하는 패키지는 단 하나입니다. 다른 패키지들은 종속성으로 같이 설치됩니다. Window > Package Manager로 가서 +버튼을 클릭하고 "Add package by name"을 누릅니다. "Name"필드에 "com.unity.entities.graphics"를 입력하고 "Version"필드는 비워둔 다음 Add버튼을 누르고 패키지들이 설치될 때 까지 기다립니다.
  4. Edit > Project Settings > Editor로 들어가서 "Enter Play Mode Options" 옵션을 체크해주고 "Reload Domain", "Reload Scene" 옵션은 체크해제 합니다. 관련 내용은 아래 링크 참고바랍니다.
  5. Project 창에 누락된 폴더들을 생성해줍니다. (당장 필요한 폴더들은 아니니, 필요할 때 생성해주셔도 됩니다.)
    Prefabs
    Scenes (이미 생성됨)
    Scripts/Aspects
    Scripts/Authoring
    Scripts/Components
    Scripts/MonoBehaviours
    Scripts/Systems
    Settings (이미 생성됨)

변환 설정

베이킹 파이프라인을 설정합니다.
튜토리얼 준비의 마지막은 Preferences > Entities에서 "Scene View Mode"을 "Runtime Data"로 설정합니다.